2. 시스템
가장 먼저 눈에 띄는 것은 레벨이 없다는 점일 것이다. 여타 수많은 MMORPG중 이런 시스템을 택한 게임들은 몇 없다. 대표적인 것이 앞에서도 언급한 Ultima Online(이하 UO)이고 거의 끝이였다고 보여진다. 간혹 레벨과 스킬을 혼용한 시스템들 - 전투는 레벨, 생산은 스킬 이라는 어정쩡한 공식으로 만들어진 게임들은 많지만 이렇게 대놓고 레벨업 따위는 할 필요 없다 라는 게임은 정말이지 오랫만인 것이다.
-스킬과 스탯
다크폴은 말 그대로 레벨의 제한도 레벨의 상하향도 없는 순수 스킬 베이스의 게임이다.
마법 스펠들은 최초의 두가지 말고는 모두 돈을 주고 배워야 하며 해당 스펠을 배우기 위해서는 이 기초마법들의 숙련치가 요구된다. 간단하게 예를 들자면 최초에 주어진 두 마법 - Mana Mislile, Self Heal을 사용하므로서 Lesser Masic Skill이 올라가고 스킬이 오른만큼 배울 수 있는 스펠의 항목이 늘어난다. 상위 스킬인 Greater Magic Skill 과 Spell역시 마찬가지 이며 Greater Magic Skill이 특정 수치까지 올라야 각종 원소 마법을 배울 수 있는 방식이다. 여기까지 보고나면 드는 생각은 딱 하나다. 차라리 케릭터의 레벨을 올리는 것이 몇만배는 쉬울거라는 것. 실제로도 정말 느긋하고 마음 편하게 게임을 즐기지 못하는 성격급한 사람은 예상컨데 접속한지 한시간 이내에 마우스를 집어던지고 담배를 피워물거나 찬물을 벌컥벌컥 들이키게 될지도 모를 일이다.
-아이템 그리고 또 아이템
(계속 추가됩니다)
'게임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막간 리뷰 - 트리니티 온라인 프리 오픈 2009. 06. 11 (0) | 2009.06.11 |
---|---|
온라인 게임 : MMORPG의 레이드(Raid)에 관한 단상. (1) | 2009.06.11 |
Vanguard Raid Movie (0) | 2009.04.14 |
리뷰 - Darkfall Online. (0) | 2009.04.11 |
나의 게임 속 케릭터. (2) | 2009.04.07 |